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4년 식의약 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개최···상금1,100만원

by avo1 2024. 4. 15.
반응형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고 식의약 데이터를 활용한 민간 일자리 창출에 도움을 주고자 ‘2024년 식의약 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를 개최한다.

올해로 다섯 번째를 맞은 이번 대회는 건강기능식품 품목정보, 의약품 낱알식별 정보, 의료기기 품목정보 등 식의약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아이디어 기획과 제품서비스 개발 촉진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올해는 일하는 방식 개선 및 사회문제 해결에 식의약 데이터가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공모분야를 식품영양의약품생애주기에 대한 분석부문(2)까지 확대하였다. 공모분야는 아이디어부문, ·앱 서비스 개발 부문 + (분석부문) 식품영양부문, 의약품생애주기부문 등이다.

또한, 식의약 데이터 분석·활용에 관심이 있는 국민이면 누구나 415일부터 531일까지 식의약데이터포털에서 신청할 수 있다. 올해는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아이디어에 가산점을 부여할 예정이다.

수상작은 1차 서류심사와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선정한다. 수상자에게는 소정의 상금과 함께 식약처장상이 수여된다. 또한, ‘창업부문의 최고 득점작은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12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참가자격도 부여된다. 상금은 최우수상(1) 500만원, 우수상(2) 200만원, 장려상(4) 50만원이다. 각 부처의 공공데이터 활용 경진대회 창업부문 최고득점작에 참가자격을 부여한다.

2024년 식의약 데이터 분석·활용 경진대회

 

지난 번 경진대회에서는 인공지능(AI) 처리기술과 식품분야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개인 맞춤형 식단운동을 제공하거나 식품 영업자의 식품안전과 관련된 영업활동을 보조하는 서비스 등 등장하여 관심을 많이 모았다.

지난해 공모작 중에서는 바코드 스캔 기술 기반 양방향 모바일 건강 및 피트니스앱, 건강해줘가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 앱은 사용자가 자신의 일일 식품영양정보와 운동정보를 앱에 기록하면, 근거리의 피트니스 센터에 소속된 헬스케어 전문가를 고객과 매칭해, 입력된 정보를 기반으로 운동 일지와 식단을 제공한다. 현재 응모자가 이 앱을 기반으로 창업을 준비하고 있다. 식품 포장지에 기재된 바코드QR 정보를 스캔하는 방법으로 기록한다.

아울러 식약처는 경진대회 이후에도 우수작으로 선정된 아이디어 등이 실제 산업에 활용될 수 있도록 수상자에게 맞춤형 데이터를 제공하고, 개발한 서비스 등의 효과적인 홍보를 위해 정부기관과 연계 등도 지원하고 있다.

식약처는 이번 경진대회에서 참신한 아이디어가 발굴되어 식의약 데이터가 더욱 가치있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수요조사와 간담회 등을 통해 국민의 데이터 개방 수요를 적극 반영하여 식의약 데이터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경진대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식의약데이터포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