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정부, 요일제 공휴일 도입 검토

by avo1 2024. 7. 3.
반응형

동아일보 등 주요언론은 정부가 7월 3일 발표한 '2024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과 '역동경제 로드맵'에서 공휴일 제도 개선방안을 살펴보기 위한 연구용역에 나선다고 보도했다.
요일제 공휴일은 공휴일을 특정 날짜가 아닌 '몇 월 몇 번째 무슨 요일'로 지정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긴 연휴를 보장하기 위해 주말과 붙어 있는 월요일 혹은 금요일에 지정한다.
예를 들면 어린이날을 '5월 5일'이 아닌 '5월 첫 번째 월요일'로 지정하는 것이다.
이미 미국, 일본 등 해외에서 요일제 공휴일을 도입하고 있다.
요일제 공휴일은 근로자들 연휴를 보장하는 것은 물론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긴 연휴로 관광업 등 내수경제 활성화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일본은 2000년부터 ‘해피먼데이’ 제도를 통해 공휴일의 일부를 월요일로 지정하고 있다. △성인의 날(1월 2번째주 월요일) △바다의 날(7월 3번째주 월요일) △경로의 날(9월 3번째주 월요일) △체육의 날(10월 2번째주 월요일) 등 특정 날짜의 의미가 크지 않은 날로 지정을 하고 있다.
미국은 1971년부터 ‘월요일 공휴일 법’에 따라 일부 공휴일을 요일제로 적용하고 있다. △마틴 루터 킹의 날(1월 3번째주 월요일) △대통령의 날(2월 3번째주 월요일) △메모리얼 데이 (5월 마지막주 월요일) △노동절(9월 1번째주 월요일) △콜럼버스 기념일(10월 2번째주 월요일)이 대표적인 예다. 일본과 달리 콜럼버스 기념일, 마틴 루터 킹의 날 등 특정인물을 기리는 날도 그 사람의 탄생일이 아닌 요일제로 도입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