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 뉴스 알고 계시나요? 2월에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되는 뉴스 3가지

by avo1 2024. 2. 6.
반응형

설 연휴가 있어 다른 달보다 빨리 지나가는 2. 어영부영 하다 보면 아쉬움이 많이 남는다.

지금 시점에 알아두면 자신 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 알짜 뉴스를 모았다.

 

1.     국토교통부 청년인턴 모집…214일까지

국토교통부 청년인턴 지역별 인원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청년들에게 일경험을 제공하고 국토교통 분야 정책수립과 집행과정에서 청년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1 31일 부터 2 14일까지 청년인턴을 모집한다. ㅇ 청년인턴은 국정운영 전반에 청년들이 폭넓게 참여할 수 있도록 중앙 행정기관 및 공공기관 등에서 시행하는 제도로 올해로 2년 차를 맞는다.  이번에 선발하는 국토교통부 청년인턴 규모는 9개 분야*에 총 182명이며, 전국 14개 시도에 배치할 계획이다.

청년인턴은 만 19~34세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응시원서는 2 8일부터 2 14일까지 7일간 접수한다.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을 거쳐 3 12일에 최종합격자를 발표할 예정이다. 채용관련 자세한 사항은 1 31일부터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나라일터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2.    착한가격업소에서 신한·KB국민·NH농협 카드로 1만 원 이상 결제하면 2천 원 환급

행정안전부는 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 행사를 진행한다. 지난 1 25일 행정안전부가 카드사, 새마을금고 및 소상공인연합회 등과 체결한착한가격업소 이용 활성화 업무협약을 계기로 국내 9개 카드사로 확대되었다. 참여 카드사는 신한, 롯데, 비씨, 삼성, 우리, 하나, 현대, KB국민, NH농협 등이다.

이번에 진행되는 행사에는 신한카드,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3사가 함께 하며 전국에 있는 착한가격업소 가맹점에서 해당 카드로 1만 원 이상 결제 시 2,000원 환급(캐시백) 혜택을 제공한다.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는 2 1일부터 2 29일까지 시행되며, NH농협 카드는 2 8일부터 3 8일까지 진행된다.

신한카드는 누리집과 애플리케이션(신한 SOL페이) 행사 안내 화면에서 응모 후 결제 시 혜택을 제공한다. KB국민카드는 KB Pay를 이용하여 결제하면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NH농협카드는 누리집과 애플리케이션의 이벤트 페이지에서 응모 후 결제 시 혜택을 제공한다. 세 카드사 모두 행사 기간 중 1인당 최대 5(최대 1만원)까지 환급(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이외 6개 카드사(롯데·비씨·삼성·우리·하나·현대카드)는 이후 순차적으로 2,000원 혜택 행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상세내용은 각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환급(캐시백), 청구할인, 포인트 제공 등 혜택제공 방식·시기는 카드사별로 다르다. 행정안전부는 착한가격업소 홈페이지를 통해 전국에 있는 착한가격업소를 안내하고 있으며, 지난해 말 기준 전국 7,172개소가 지정 운영되고 있다.

 

3. “기술이 경쟁력해외파 사로잡은 폴리텍대

폴리텍대는기술이 경쟁력이라는 인식에 재교육을 선택하는 학생들이 늘면서, 해외 유학이나 근무 경력을 가진 청년들도 잇따라 입학하고 있다고31일 밝혔다. 폴리텍대에 따르면 대학 입학(중퇴·수료) 또는 졸업 후 폴리텍대에 다시 입학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다. 2년제 학위과정 입학자 중유턴입학자의 비율은 2021 16.8%, 2022 18.3%, 2023 20.3%로 꾸준히 증가했다. 1년 또는 6개월 직업훈련을 하는 전문기술과정에는 지난해 유턴 입학자(57.9%)가 절반을 웃돈다.

폴리텍대는 3월 중순까지 2년제 학위과정과 직업훈련과정 신입생을 모집한다. 산업학사 학위과정의 등록금이 학기당 130만원 내외로대한민국 최저 수준 등록금대학이다. 저렴한 비용으로 기숙사 이용이 가능하며, 재학생 30%이상이 혜택을 받고 있다.직업훈련과정은 교육훈련비 전액 무료이며, 116천원(최대 25만원, 취약계층)의 훈련수당과 교통비를 지급한다자세한 내용은 대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사천외국어대학 중문학과를 졸업한 중국 유학파 황태준(31·) 씨에게는 직업훈련이 인생의 전환점이 됐다. 그는 지난해 한국폴리텍대학(이하폴리텍대’) 충주캠퍼스 에너지설비과 전문기술과정에 입학해 에너지관리산업기사 등 자격증 6개를 손에 쥘 만큼 알찬 1년을보냈다. 3곳에서 동시에 합격 통지를 받은 황 씨는 이달부터 충주지방법원공무직으로 근무하며 설비관리 업무를 맡고 있다. 여러 교육과정마다 황씨와 같은해외파도 더러 찾아볼 수 있다.

영국 이스트앵글리아대학교(UEA) 약대 파운데이션(foundation·학부예비과정) *을 수료한 박소희(26·) 씨도 유턴 입학자 중 한 명이다. 대전캠퍼스 스마트로봇자동화과 2년제 학위과정에 자동화 시스템 설계·구축· 제어·유지보수 기술을 익히고, 생산자동화산업기사 등 3개의 국가기술자격을 취득했다. 그는 자동화장비 유지관리 업체인 사람과 세상에 취업해 헝가리 SK이노베이션 이차전지 공장에서 장비 제어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