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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와 지자체가 청년층을 대상으로 한 대중교통비 지원사업을 앞다투어 내놨다.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국토교통부 K-패스, 경기도 The경기패스, 인천I-패스 등 4개 신규 대중교통 할인서비스에 주목하자. 아직 시행이 되지 않았지만 1월부터 8월까지 계속 나온다. 출시 시점별로, 지역별로 알아보고 혜택을 놓치지 말자.
1. 서울시 기후동행카드
1회 요금 충전으로 30일간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따릉이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이다. 출시는 1월 27일부터. 시범사업이다. 본 사업은 7월부터다.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다.
구분 | 지원 내용 | 주의해야 할 사항 |
기간 | 2024년 1월 27일~ 6월 30일 | |
이용범위 | 서울지역 지하철, 서울시 면허 시내·마을버스, 따릉이 | |
이용제외 | 신분당선, 서울지역 외 지하철, 광역/공항버스, 타 지역 면허버스 | 버스: 서울시 면허 버스는 서울지역 외에서 승하차하더라도 기후동행카드 사용가능. 지하철: 서울지역 내 역에서 승차 후 서울지역 외 역에서 하차할 경우 기후동행카드 사용불가 |
카드가격 | 62,000원(따릉이 제외), 65,000원(따릉이 포함) | |
카드종류 | 모바일카드(안드로이드 휴대전화, OS 12 이상), 실물카드(iOS 기반 휴대전화, 디지털 약자) | |
카드 구매 및 충전 | 2024.1.23.이후 | 카드 충전시 충전일로부터 5일 이내 사용개시일 선택 가능(1월 23일 충전 시 1월 27일부터 사용가능. 30일 후 자동만료) |
2. 국토교통부 K-패스
K-패스는 시민들이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시내버스와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지출금액의 일정비율(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을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이다.
구분 | 지원 내용 | 주의해야 할 사항 |
기간 | 2024년 5월부터~ | |
이용범위 | 전국 모든 지자체 | GTX-A, 광역버스 포함 |
이용제외 | 수도권, 주요 도시는 없음. | 전남북, 경북, 강원 인구 10만이하 일부 지역 미참여 |
혜택 수준 | 일반20% 청년30% 저소득53% |
예: 1500원 기준 일반300원/청년450원/ 저소득800원 |
신청 방법 | K-패스(korea-pass.kr)사이트와 모바일 앱 또는 11개 카드사 웹사이트에서 원하는 교통카드 상품으로 신청 |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K-패스로 회원 전환 절차 거친 후 그대로 사용 가능 |
지급요건과 지급방식 | 月 15회 이상 이용 시 마일리지 적립(최대 60회까지)/ 다음 달에 이용자에게 직접 환급 | 환급 방식은 현금, 마일리지, 카드공제 등 |
3. 경기도 The경기패스
The경기패스는 연령 제한이나 노선 제한 없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모든 경기도민에게 교통비 일부를 환급해 주는 대중교통비 할인지원 서비스이다. 대상자는 다음과 같다. 경기도 1일 평균 대중교통 이용객 271만 명. 이 중 경기버스 이용객은 202만 명, 지하철 이용객은 69만 명이다
구분 | 지원 내용 | 주의해야 할 사항 |
기간 | 2024년 7월부터~ | |
이용범위 | 경기도민 전체, 연령제한 없음 | 광역버스, 신분당선 모두 포함 |
특징 | K-패스 사업과 연계 | |
혜택 수준 | 월 60회 한도로 제한(K-패스) 되어 있는 대중교통 탑승 횟수를 무제한으로 확대 청년 기준을 19~34에서 19~39세로 확대 |
K-패스 대상이 아닌 어린이ㆍ청소년에게도 교통비 지원(연간 최대 24만원) |
4. 인천I-패스
인천I-패스는 인천시가 추진하는 대중교통 할인서비스이다. 경기도 The경기패스와 비슷하다.
구분 | 지원 내용 | 주의해야 할 사항 |
기간 | 2024년 8월부터~ | |
이용범위 | 인천시민 전체, 연령제한 없음 | 광역버스 포함 |
특징 | K-패스 사업과 연계 | |
혜택 수준 | 월 60회 한도로 제한(K-패스) 되어 있는 대중교통 탑승 횟수를 무제한으로 확대 청년 기준을 19~34에서 19~39세로 확대 |
65세 이상 30%까지 제공, 50%까지 단계적 확대 6~18세 연 최대 12만 원까지 할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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