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내가 받을 수 있는 복지 서비스를 알려드립니다

by avo1 2024. 2. 1.
반응형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운영 중인 복지 지원 제도는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현물 지원부터 재취업, 교육 지원 다양한 형태로 헤아릴 없을 정도로 많아졌습니다. 숫자가 많다 보니 정작 자신이 받을 있는 복지 혜택이 무엇인지 알기 힘듭니다. 주민센터 등에서 직접 상담을 하지 않고도 손쉽게 자신이 받을 있는 복지 지원 정책이 무엇인지 알아볼 있는 길이 가지 있습니다. 하나는 복지 정책 인터넷 포털인 복지로에서 간단한 자신의 정보 입력만으로 맞춤형 복지 정책을 제공 받는복지멤버스제도입니다. 하나는 행정안전부에서 시행할혜택알리미’(가칭) 서비스입니다.

 

1. 복지멤버십이란

복지 지원을 받기를 원하는 개인이나 가정의 연령, 가구 구성, 경제 상황을 기준으로 받을 있는 복지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찾아서 안내해주는 제도입니다. 신청인이 제공하는 공적인 자료를 기반으로 개개인에 필요한 복지 정책과 받을 있는 지원 내용을 알려줍니다. 예를 들어 장애인 자녀가 있는 A씨의 경우 자녀의 교육비 지원을 신청하면서 복지멤버십에 가입하면 A씨의 소득이나 재산 정도, 가정 상황 등을 고려해 교육비 이외에 받을 있는 복지 혜택을 알려줍니다. 경우장애인 아동 수당같은 것도 받을 있다고 안내됩니다. 과거에는 사회보장급여를 받는 취약 계층만 가입할 있었으나 2022 9월부터 모든 국민이 이용할 있게 되었습니다.

 

 

2. 복지멤버십 가입 방법은

① 인터넷 복지 포털 사이트인복지로 화면에서 오른쪽 위에 있는맞춤형 급여안내(복지멤버십)’ 클릭합니다.

.

제도 안내 클릭해 사업에 대한 설명을 읽은 아래맞춤형급여안내(복지멤버십) 서비스 신청 클릭합니다.

 

③ 간편인증,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편한 방법으로 본인 인증을 하고 로그인합니다.

 

개인정보 수집 활용 동의유의사항확인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⑤   신청정보 입력에서 자신의 이름, 주민등록번호, 가구주와의 관계, 휴대폰 번호 등을 입력합니다. 아래 가구원 정보에는 같은 내용의 가족 구성원 정보를 추가할 있습니다. 금융정보 제공 동의는 선택이지만 정보 제공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받을 있는 복지 서비스를 알아내는 정확도가 떨어질 수도 있습니다.

⑥   가입 완료 안내문과 함께 바로 자신에게 알맞은 복지 서비스 내용을 확인할 있습니다.

 

3. 혜택알리미란

다양한 공공서비스를 관련 앱을 통해 맞춤형으로 추천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예를 들어 제주시에 살던 66세의 B씨는 최근 애월읍으로 이사했는데어르신 행복택시라는 제주도의 복지 서비스가 있다는 알고 있었지만 자신은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했습니다. 제주시에서는 70세부터 지원하는 복지 정책이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은 읍면 같은 교통 취약 지역은 65 이상부터 서비스를 받을 있습니다.

이처럼 이사 개인의 생활 여건 변화 등을 파악하여 받을 있는 공공서비스 내용을 앱으로 알려주겠다는 겁니다. 청년이 경우라면 주민등록 정보, 부동산 전월세 신고 정보 등을 이용해여 임대주택에 월세로 거주하는 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과세 정보를 이용해 소득∙재산을 분석해 청년 월세 지원 대상이라면 서비스를 이용해 보도록 추천하는 식입니다.

행정안전부는 연말까지 우선 효과가 정부와 지자체의 500 공공서비스를 우선 선정해 안내하고 2026년까지 3,000 공공서비스를 추천할 있도록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입니다.

 

4. 혜택알리미 가입 방법은

올해 말쯤 시범서비스 공개될 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한 회원 가입하면서 행정∙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본인의 개인 정보 활용에만 동의하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