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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자전거 자주 타면 7만 원 번다

by gambaru 2024. 4.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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짧은 거리 오갈 때는 공공 자전거가 편리할 때가 있습니다. 맞춤한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 노선이 없는 경우 도움이 됩니다. 요금도 하루 이용료가 1,000원이어서 부담이 없습니다. 탄소 배출이 없는 완전 친환경 이동 수단인데다, 다리 근력도 늘려주니 건강에 좋습니다.

정부가 이렇게 이점이 많은 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기 위해 70여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공공자전거를 탈 경우 ㎞당 10원씩, 1년에 최대 7만 원을 탄소중립포인트로 지급하는 제도를 새롭게 도입합니다. 내년에 일부 지자체에서 시범사업을 한 뒤 확대 실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탄소중립포인트는 일상 생활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할 경우 지급하는 현금처럼 사용가능한 포인트입니다. 이 제도에 신청해 가입한 뒤 해당 활동을 했을 경우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데 2022년 초에 도입돼 2023년 말까지 2년 간 가입자가 104만 명에 이릅니다. 이 기간 지급된 포인트도 113억 원이 넘었습니다.

시작은 전기, 수도, 가스 등 에너지 분야에서 사용량을 줄였을 경우 지급한 탄소포인트(2009)였지만 그후 자동차 주행거리 감축을 비롯해 전자영수증 발급, 텀블러다회용컵 이용, 친환경제품 구매, 폐휴대폰 반납 등 다양한 생활 속 녹색 실천에 포인트를 주는 것으로 확대됐습니다. 여기에 공공자전거 이용도 추가되는 것입니다. 공공자전거는 2022년 말 기준으로 71개 지자체에서 약 6 5,000대를 운영 중이라고 합니다.

녹색생활 실천활동에 따른 인센티브

대상 단가 상한액 /
실천 다짐금 5,000/최초·차등 70,000
전자영수증 발급 100 /
텀블러·다회용컵 이용 300 /
일회용컵 반환 200 /
리필스테이션 이용 2,000 /
다회용기 이용 1,000 /
무공해차 대여 100 / 1km
친환경제품 구매 1,000 /
고품질 재활용품 배출 100 / 1kg
폐휴대폰 반납 1000 /
미래세대 실천행동 상장 및 상금
※한국환경공단에서 매월 말 지급

 

정부는 또 화물용 전기자전거를 도입해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법으로는 면허 없이 자전거도로를 통행할 수 있는 전기자전거는 전체 중량이 30㎏ 미만이어야 합니다. 하지만 자전거 선진국인 독일과 프랑스는 중량 제한이 각각 300, 650㎏이고 미국·영국·일본·캐나다에서는 아예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화물용이라면 배터리의 힘을 빌리는 전기자전거가 더욱 유용합니다. 이를 허용하는 규정을 만들고 내년 7월까지 경북테크노파크에서 실증사업을 진행한다고 합니다. 화물용 전기자전거가 오토바이 택배를 대체한다면 소음과 매연 감소에도 도움이 되겠네요.

지자체 운영 공공자전거

지역 자전거명 지역 자전거명
서울시 따릉이 영천시 별타고
고양시
수원시
인천연수구
TAZO 경북 예천군 경북도청 공공자전거
원주시 바퀴 경주시 타실라
대전시 타슈    
공주시
부여군
백제씽씽 부산 기장군 타반나
세종시 어울링 창원시 누비자
광주광역시 타랑께 거창군 그린씽
여수시 여수랑 김해시 타고가야
순천시 온누리 양산시 양산시 공공자전거
전주시 꽃싱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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